※ [편집자 주] 이번 3월호의 이슈 특집은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입니다. 최근 ‘읽고 쓰는’ 능력을 비롯한 문해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문해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에 관하여 관련 전공 교수님들과 현직 초·중등학교 국어교사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이경남 광주교육대학교 국어교육과
※ [편집자 주] 이번 3월호의 이슈 특집은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입니다. 최근 ‘읽고 쓰는’ 능력을 비롯한 문해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문해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에 관하여 관련 전공 교수님들과 현직 초·중등학교 국어교사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이순영 고려대학교 국어교육과 교
※ [편집자 주] 이번 3월호의 이슈 특집은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입니다. 최근 ‘읽고 쓰는’ 능력을 비롯한 문해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문해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에 관하여 관련 전공 교수님들과 현직 초·중등학교 국어교사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박신애 대전 관평중학교 선생님께
※ [편집자 주] 이번 3월호의 이슈 특집은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입니다. 최근 ‘읽고 쓰는’ 능력을 비롯한 문해력 전반에 대한 관심이 높아짐과 동시에 학생들의 문해력 저하 현상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이 시대에 진정으로 필요한 문해력은 무엇이며, 어떻게 교육해나가야 하는지에 대하여 함께 고민해보고자 합니다. 이번 호에는 올바른 문해력의 정의와 교육 방향에 관하여 관련 전공 교수님들과 현직 초·중등학교 국어교사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박지희 서울 상원초등학교 선생님
※ [편집자 주] 이번 1월호의 이슈 특집은 “대학입시제도의 과거와 현재 그리고 미래”입니다. 최근 2028 수능 개편안이 발표되었고 4차산업혁명과 교육대전환기를 맞이하며 고교학점제가 시행될 예정입니다. 이에 따라 단순한 지식 전달이 아닌 학생들의 역량을 강화할 수 있는 교수·학습 방법과 평가방안 등에 대하여 다양한 논의가 진행 중입니다. 이번 호에는 대학입시의 올바른 발전 방향에 관하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초대 원장, 현직 고등학교 국어교사, 전직 고등학교 영어교사, 교육학과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
※ [편집자 주] 이번 11월호의 이슈 특집은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입니다. 최근 학교폭력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중학교 전문상담교사, 전(前) 교육청 법률전담변호사, 상담심리전공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조민희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겸임교수님께서 ‘학교폭력의 원인과 교사의 바람직한 역할’에 관한 주제로 기고해
※ [편집자 주] 이번 11월호의 이슈 특집은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입니다. 최근 학교폭력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중학교 전문상담교사, 전(前) 교육청 법률전담변호사, 상담심리전공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조새하 고려대학교사범대학부속중학교 전문상담선생님께서 ‘학교 현장에서 나타나는 학교폭력의 실제와 위(Wee)클
※ [편집자 주] 이번 11월호의 이슈 특집은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입니다. 최근 학교폭력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중학교 전문상담교사, 전(前) 교육청 법률전담변호사, 상담심리전공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이아람 상담심리전공 교수님께서 ‘학교폭력 예방을 위한 촉진적 개입의 필요성’에 관한 주제로 기고해 주셨습니다
※ [편집자 주] 이번 11월호의 이슈 특집은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입니다. 최근 학교폭력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학교폭력의 실제와 예방 및 개입의 필요성과 관련하여 교육대학원 겸임교수, 중학교 전문상담교사, 전(前) 교육청 법률전담변호사, 상담심리전공 교수 등 다양한 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김민선 전(前) 인천광역시 교육청 법률전담 변호사님께서 ‘학교폭력 사안 처리의 현실과 한계’에 관한 주제로
※ [편집자 주] 이번 9월호의 이슈 특집은 “교권과 학생 인권이 상호존중 되는 모두의 학교”입니다. 최근 교권 침해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학생 인권과 학습권 보장에 대한 목소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호에는 교권 및 학생 인권의 균형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혁신미래교육추진위원장(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충청남도 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 교육전문 변호사, 교육사회학 교수 등 다양한 교육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이번 9월호의 이슈 특집은 “교권과 학생 인권이 상호존중 되는 모두의 학교”입니다. 최근 교권 침해 문제가 사회적으로 이슈가 되며 관련 법령 개정 및 제도 마련의 필요성에 대한 논의가 이어지고 있습니다. 동시에 학생 인권과 학습권 보장에 대한 목소리도 꾸준히 제기되고 있는 상황입니다. 이번 호에는 교권 및 학생 인권의 균형과 관련하여 서울특별시교육청 혁신미래교육추진위원장(전 전국교직원노동조합 부위원장), 충청남도교원단체총연합회 대변인, 교육전문 변호사, 교육사회학 교수 등 다양한 교육관계자분들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 [편집자 주] 이번 7월호의 이슈 특집은 “ChatGPT의 빛과 그림자”입니다. 대형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GPT는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편의를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공지능의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ChatGPT와 관련하여 컴퓨터학과, 기술철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교수님들과 교육공학 전문가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고려대학교 컴퓨터학과 임희석 교수님께서 기술적 관점에서 ChatGP
※ [편집자 주] 이번 7월호의 이슈 특집은 “ChatGPT의 빛과 그림자”입니다. 대형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GPT는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편의를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공지능의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관련된 주제로 컴퓨터학과, 기술철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교수님들과 교육공학 전문가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교육공학 전문가이신 (주)재미와의미연구소 홍영일 대표님께서 ChatGPT가 교
※ [편집자 주] 이번 7월호의 이슈 특집은 “ChatGPT의 빛과 그림자”입니다. 대형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GPT는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편의를 제공해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공지능의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ChatGPT와 관련하여 컴퓨터학과, 기술철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교수님들과 교육공학 전문가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한동대학교 교양학부 손화철 교수님께서 기술철학 관점에서 ChatGPT
※ [편집자 주] 이번 7월호의 이슈 특집은 “ChatGPT의 빛과 그림자”입니다. 대형 언어 모델(LLM, Large Language Model)을 기반으로 하는 대화형 인공지능 서비스인 ChatGPT는 우리에게 많은 편리함과 편의를 제공해 주기도 하지만, 동시에 인공지능의 오남용으로 인한 부작용과 역기능도 내포하고 있습니다. 이번 호에는 ChatGPT와 관련하여 컴퓨터학과, 기술철학과, 컴퓨터교육전공 교수님들과 교육공학 전문가의 의견을 담았습니다. 본 기사에서는 고려대학교 교육대학원 컴퓨터교육전공 김자미 교수님께서 ChatGPT